Research Highlight

리서치 하일라이트

     
 
간세포암과담관암은 성인에게 발생하는 주요한 간암의 종류이다. 최근 연구 결과에서 담관암과 유사한 유전자 성향을 가지는 간세포암의 경우에서는 암줄기세포의 특성을 나타내는 유전자 성향이 높게 나타나고 환자의 예후도 불량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암줄기세포는암종의 불량한 예후 및 치료 저항성에 관여하며, 상피간엽전환(epithelialmesenchymal transition)이 암줄기세포의 발생을 촉진함이 보고되었다. 또한 상피간엽전환은 종양세포의 혈관 침입 및 전이에 중요하며, TGF-β가 상피간엽전환에 중요한 유전자로 알려져 있다. 전형적인 간세포암종은섬유성 간질조직의 형성이 풍부한 조직학적 소견을 보이는 경우 경화성간세포암종이라 하며, 그 임상병리학적 의의는 아직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다. 경화성간세포암종의유전자발현 및 병리학적 특성을 밝히고자, gene expression profiling을 실시하고, 수술전치료없이 절제된 경화성간세포암종을 대상으로 임상병리학적 소견, 간줄기세포 표지자(EpCAM, CD133, K19, CD56, AFP), 간세포분화 표지자 (Hep Par1), TGF-β 신호물질 (TGF-β, TGF-β receptor I, TGF-β receptor II, Smad4)과 상피간엽전환 관련 유전자(Snail, Twist)의 발현을 real time PCR및 면역조직화학 염색으로 검색하여 전형적인 HCC및 CC와비교 검색하였다.

경화성간세포암종은 전형적인 간세포암종에 비하여 섬유성 간질조직 형성, 종양세포의 미세혈관 침범 및 문맥혈관침범, 간내 전이가 의의있게 높았으며, 종양피막의 형성은 더 낮았다. 간줄기세포표지자에 대한 면역염색 결과 경화성간세포암종의 26.3~94.7% 및 전형적인 간세포암종의 4.2~50%에서 발현을 보여, 경화성간세포암종에서간줄기세포 표지자의 발현이 의의 있게 높았다. 또한 경화성간세포암종에서는담관암과암줄기세포의 genomic특성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EMT관련 유전자들의 발현도 높게 나타내고 있었다. EpCAM, K19, CD133, Oct3/4, cMET의 mRNA발현이 전형적인 간세포암종에 비하여 의의있게 높았다. 반면 간세포 분화의 표지자인 Hep Par1은 경화성간세포암종에서 68.4%, 전형적인 간세포암종에서 100%발현되어, 경화성간세포암종에서 더 낮게 발현되었다. TGF-β 신호물질 (TGF-β, TGF-β receptor I, TGF-β receptor II, Smad4) 및 상피간엽전화 관련 유전자 (Snail, Twist)의 mRNA 발현은 모두 경화성간세포암종에서 전형적인 간세포암종 보다 의의 있는 증가를 보였다. 이중 면역조직화학염색으로 간줄기세포표지자와 Snail의 발현양상을 검색하였을때, 간줄기세포표지자는섬유성 간질과 맞닿은 종양세포 군집의 변연부에서 발현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대부분의 경우 (69%)에서 상피간엽전환의 핵심인자인 Snail과 함께 발현되었다. 환자의 추적관찰 결과 경화성간암종은 전형적인 간세포암종에 비하여 의의있게 높은 재발율을 보였다.

경화성간세포암종은간줄기세포 표지자의 발현, 상피간엽전환 및 TGF-β 신호의 발현증가로 침습적인 병리생물학적 특성 및 예후를 보이는 것으로 생각되며, 이러한 특성을 근거로 경화성간세포암종은 단순히 간세포암종의 조직학적 소견의 하나가 아니라, 담관암과 유사한 유전자발현 특성을 나타내는 간세포암종의 특징적인 아형으로 분류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A) A comprehensive overview of the pathogenesis of S-HCC.
(
B) Illustration of the subtypes of HCC differentiating into hepatocytes, biliary cells, and SPCs depicted using both morphology and immunophenotype.